본문 바로가기

창작노동자의 경제 · 재테크로 부자되기

개인· 간이사업자 현금영수증 발급/발행하는 방법 (LG 엘지 유플러스)

 

 

안녕하세요!

사업이나, 어딘가에 자신의 창작물을 위탁 판매하게 되는 경우.

소득이 발생하게 되면 정말 뿌듯하고 기분좋지 않나요?

사업 또는 위탁판매를 했을 경우 직접 만들고 계획한 것을 통해

돈이 들어오고 나오는 경험은 정말 어마어마한 가치를 가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우선 저같은 경우는 <간이과세자>라서 일반과세자들이 흔히 발행하는 전자세금계산서나 전자계산서 발행이 어려워요.

그리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나 쿠팡, 11번가, 옥션을 거치지 않고 수익이 나는 경우도 꽤 있기 때문에

사업자 겸 창작 노동자로 현금영수증 발행은 아주 성실하고 꼼꼼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득도 제가 엄청 지칠만큼 통장에 찍히면 좋겠어요^_ㅠ...)

 

 

아무튼 간이과세자 또는 타 사이트 이용 없이 소득이 발생되었을 경우

현금영수증 발행하는 방법에 대해 쉽고 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현금영수증 발행하는 방법


 

현금영수증 발행을 도와주는 사이트는 정말로 많은데요.

그중에서 전 <엘지 유플러스>에 가입한 후, 계속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발행하는 사이트마다 조금씩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한 번씩 들어가 본 다음.

 

 

1. 사이트가 보기 편하게 설계되어있는지?

2. 서버 안정성이 좋은지?

3. 평소 사용하는 여러 가지 서비스와 연계되어있는지?

 

 

등 잘 고려해서 선택하고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인터넷도 엘지 유플러스를 사용하고 있고, 사이트가 보기 편해서 선택했어요.

사용한 지 1년이 넘었는데 큰 불편함 없이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1. 엘지 현금영수증 홈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로그인 하기.


 

주소를 모르더라도, 검색창에 <엘지 현금영수증>이라고 치면 다 나옵니다^^

아직 가입을 안 하셨다면 가입을 하고 진행해주세요.

회원가입 시 휴대폰 인증 절차를 거치게 되며,

현금영수증 발행 사이트는 자정부터 오전 몇 시까지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

급한 용건이 있으시다면, 자정 전에 끝내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왼쪽 맨 아래 하단의 <현금영수증 승인(발행) 요청>을 눌러주세요.

 


 

 

 

 

 

 

 

 


 

3. 현금영수증 발행 건수가 적다면 <건별 입력>, 10건 이상이라면 <파일 업로드>로 눌러주세요.

 


 

보통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같이 타 사이트를 이용해서 판매를 한다면, 상관이 없지만-

저같이 띄엄띄엄 위탁판매 또는 현금판매 시 1-2건만 들어온 상황이라면 <건별 입력>으로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판매량이 너무 많다면 하나하나 건별로 입력하는 게 엄청난 시간 소모가 되겠죠?

그럴 경우에는 미리미리 엑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알아보기 쉽게 정리하셔야 돼요.

 

꼭 기재할 내용은

<고객님 휴대폰 번호 또는 주민등록번호, 판매금액(공급가액도 세세하게 나누면 훨씬 좋겠죠?), 거래일자, 상품명>

입니다.

 

 

 

 

 

 

 


 

4. 위탁업체 정보 & 고객의 현금영수증 정보를 입력 목록에 차례대로 작성해주세요.

 


· 위탁업체일 경우: 보통의 위탁업체 같은 경우는 사업자등록증과

공급가액 & 판매금액 &상품명을 잘 나눈 다음정리해서 메일로 보내주는 게 일반적이에요.

하지만 불가피하게 그런 정보를 받지 못했다면, 꼼꼼하게 물어본 다음에 현금영수증 처리를 하시면 됩니다.

 

· 고객의 현금영수증 처리를 할 경우: 공급가액과 판매금액을 미리 깔끔하게 정리해주세요.

그리고 고객의 휴대폰 번호나 주민등록번호가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 고객에게

<현금영수증 처리를 하려고 하는데 휴대폰 번호 또는 주민등록번호 어떤 것으로 처리할까요?>라고 물어보면 됩니다.

 

 

 

 

 

◎ 소득공제와 지출증빙의 차이


· 소득공제용: 고객의 현금영수증 처리를 보통 소득공제용으로 합니다.

· 지출증빙용: 위탁판매를 했을 경우, 해당 업체를 통해 지출증빙용으로 필요한 현금영수증이기 때문에

다른 업체를 통해 판매했거나 그에 따른 지출이 생겼을 경우 <지출증빙용>으로 처리하세요.

 

 

*업체마다 월별 세금 정산하는 날짜가 조금씩 다를 수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잘 맞춰서 현금영수증 발행을 해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고객의 현금영수증도 최대 3일 이내로 끝내주세요.

 

 

 

 

 

 

 

 

 

 

 

 

 


5. 작성을 마쳤다면 오른쪽 중간쯤 주황색 자료 전송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마지막까지 문제없이 작성이 되었다면 자료 전송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6. 확인창을 꼼꼼하게 확인한 다음, 파란색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확인 버튼을 누르면 정말 끝!

 

 

 

 


 

 

생각보다 간편하죠?

 

그렇지만, 건수가 많아지면서 처리해야 할 정보가 제각각 다르면 헷갈리고 어려워질 수밖에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제때제때 미루지 말고 처리해야 세금 관련 문제도 안 생기고 깔끔하게 마칠 수 있습니다.

저도 가끔씩 헷갈리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여러 번 반복하다 보면, 손쉽게 할 수 있어요.

 

모두들 현금영수증 발행 잘 끝내길 바라면서 글 마치겠습니다.